본문 바로가기

차트분석 기법

상한가매매가 가지는 원리와 매력

by 고객상담 2020. 3. 16.

상한가매매는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해보고 싶은 매매입니다. 주식인생에 있어 나도 대박을 내고 싶다는 심리, 어떤 투자자든지 이러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상한가매매를 한번만 잘 잡으면 인생이 바뀝니다.저는 매매기법이라는 것은 자신과의 궁합문제라고 봅니다. 어떤 매매기법을 놓고 무조건 위험하다, 아니다를 판단하기보다는 나와의 궁함을 통해 그 위험의 기준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20일선 눌림목 매매기법만 고집하는 분이 있다고 합시다. 그런데 그 분은 안타깝게도 20일선 지지선이 깨져도 절대 손절매를 못하는 습관이 있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그 분은 20일선 눌림목 매매를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차라리 저점을 높여가는 쌍바닥 매매, 또는 외바닥을 점치며 매매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기본적인 손절매를 못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하락중인 종목들을 이격을 생각하며 매매하는 그러한 전략이 오히려 맞을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물론 손절매를 못하는 습관은 어떤 매매를 해도 실패할 확률이 높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상한가매매는 강력한 세력개입주로서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아무리 내가 차트우량주라고 뽑아 놓았더라도 세력이 개입되지 않으면 절대 주가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대다수 내가 오늘 종목을 선택하고 매수한다는 것은 내일 종목이 움직이기를 바라기 때문인데, 세력은 나의 바람대로 오늘 개입할 수도 있지만, 이틀 뒤 아니면 일주일 뒤에 적극적인 개입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성격이 급한 데이트레이더로서는 이러한 상황을 견디어 내기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느긋한 장기투자자를 제외하고는 말입니다. 종목을 매수하고, 움직이지 않고 지지부진하여 지쳐 매도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닐 것입니다. 더 속상한 것은 팔고나면 그대부터 꼭 놀라갑니다. 상한가 매매는 지금, 이 순간 세력이 개입한 종목이기에 지지부진한구간을 기다려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한가매매는 세력개입주이기에 세력분석을 통해 타이밍을 잡기 좋습니다.

세력개입주들은 그들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차트우량주들이 움직이지 않으면 왜 오르지 않는지에 대한 이상한 연구를 많이 해야 하지만, 상한가는 지금 당장의 문제이기 때문에 오르면 왜 오르고, 하락하면 왜 하락하는지에 대한 분석이 바로 가능하며, 그것을 통해 종목분석을 하기 용이합니다. 사실 세력매매 공부를 하기에 이런 종목만큼 좋은 것이 업습니다. 세력의 움직임을 육안으로 호가창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말입니다. 사실 상한가 매매를 하면서 호가보는 눈을 많이 키웠습니다. 어떻게 세력들이 주가를 올리는지 호가에서 포착되기 때문이죠. 물론 보다보면 상한가 근처, 또는 고가근처에서 추격매수하고 싶은 충동이 많이 일어나기도 하였으나, 어설프게 추격매수해서 수익난 적은 거의 없습니다. 절대 공부차원이며, 어느정도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생길때까지는 적극적인 매매는 자제해야겠죠

상한가매매는 운만 좋으면 대박주를 잡을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대박주를 놓친적이 몇 번 있습니다. 사실 사람들은 아고~라고 하지만 그다지 속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며, 내 매매원칙에 입각하여 정석대로 한 투자는 수익이 몇 %이건간에 상관없기 때문입니다. 이번 대박주를 놓친 것이 아쉽기는 하나 중요한 것은 그 동안 내 매매원칙을 지켰기에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었던 구간을잘 피할수있었다고 생각하면, 나름대로의 매매원칙에 입각하여 손실을 줄일고 수익을 내는 것은 아주 잘 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대박주를 끝가지 가지고 가지 못한 것은 나의 매매원칙이 그러한 종목을 쫓아가는 스킬을 갖고 있지 못해서입니다. 하지만 난 지금가지의 제 원칙을 지켜가고 있습니다. 어찌되었던 상한가 매매를 하다보면 대박주도 걸릴 수 있다는 것 그것이 가장 큰 메리트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