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법에 활용할 수 있는 보조지표 중 이동평균서과 더불어 가장 확율 높은 자주 애용하는 보조지표가 MACD입니다.이는 대부분 후행성 지표인 보조지표에서 최대한 최근값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해여 후행성을 극복하고자 만들어낸 지표로 선 2개와 막대바로 이우러져있습니다.
선은 시그널선(signal),MACD선이 있으며,막대바는 오실레이터로 부릅니다.각각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기엔 너무 복잡하기에 그냥 MACD를 활용한 매매법으로 바로 넘어갑니다.
*두 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주가 급락 or 급등이 이루어진다.
위 한문장으로 매매법이 정리가 됩니다.그럼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죠.
위 차트 보시면
노랑색선이 시그널선 자주색선이 MACD 선입니다.두 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주가를 보시면 자주색선이 노랑색선을 뚫고 상승하는 지점부터 주가가 상승하는 차트입니다.이번엔 반대로 자주색선이 노랑색선을 아래로 뚫고 내리려는 모습으로 그때 주가는 빠지고 있습니다.
이때 오실레이터 막대바와 잘 매칭시켜보면 오실레이터도 두 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합을 이루고 다시 양봉으로 커지고 다시 합을 이루고 음봉으로 이루어집니다.
*매수타이밍: 오실레이터가 음봉에서 양봉으로 넘어가는 지점(두 선이 교차하는 지점) 매수.
*매도타이밍: 오실레이터가 양봉에서 음봉으로 넘어가는 지점(두 선이 교차하는 지점) 매도.
MACD 활용
그럼 이제 MACD 응용 매매법입니다.위 오실레이터를 잘보면 반달형의 모양을 띠고 있습니다.때문에 반달이 완성되는 지점이 두선이 만나는 지점으로 해당 지점에서 매수,매도를 하면 마진폭이 작습니다.때문에 좀 더 먹을라면 반달형이 만들어지기 전.매수 혹은 매도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위 차트도 마찬가지입니다.
댓글